우리가 일상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핸드폰입니다. 우리 딸에게 너의 가장 친한 친구는 누구니? 했을 때 대답하는 것이 핸드폰이라고 할 정도지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생활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소홀하면 세균 덩어리가 될 수 있는 핸드폰을 깨끗하게 소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에는 세균이 많이 붙기도 해서 사람을 아프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핸드폰을 닦는 방법은 비누와 물을 사용해서 핸드폰을 소독하는 것입니다. 특히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걱정된다면 , 알코올을 이용해서 효과적으로 세균을 없앨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알코올은 나중에 핸드폰 액정을 망가 뜨릴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자외선 살균기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하려면 돈이 많이 들죠. 주기적으로 핸드폰을 소독해서 안전하고 깨끗하고 스마트한 생활을 하도록 합시다.
비누와 물을 이용한 소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핸드폰을 전원을 끕니다. 전자기기의 가장 최대의 적은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이요 폰과 충전기가 연결되어 있다면 전원을 빼도록 합니다. 그리고 폰에 케이스를 꼈다면 케이스를 빼고 케이스까지 완전히 소속해야 감염되지 않습니다. 작은 그릇에 물을 적당히 담은 후 주방 세제를 몇 방을 떨어 뜨려 닦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극세사 천과 같이 부드러운 천으로 주방세제로 만든 물을 조금 적신 다음 완전히 짜서 전체적으로 골고루 닦아 주도록 합니다. 천이 부드럽지 않을 때에는 스크래치가 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원형을 그리면서 폰 전체를 닦아 주도록 합니다. 마이크나 포트 , 버튼이 있는 주변은 특히 조심스럽게 닦아야 물로 인해 기기가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보통 방수 핸드폰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청소 하기가 수월 합니다. 깨끗한 수건으로 남아 있는 물기를 닦고 마무리합니다. 케이스도 똑같은 방법으로 닦아 주도록 합니다. 케이스는 박테리아가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자주 교체해 주는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알코올로 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비누와 물을 이용하 소독 방법 같이 먼저 전원을 끄고 충전기를 빼도록 한 이후에 그릇에 소독용 알코올과 물을 반씩 넣어 섞고 (최소 60-70%인 소독용 알코올을 사용해야 효과적임) 핸드폰을 닦아 주도록 합니다. 그러나 알코올은 시간이 지나면 핸드폰을 보호 하고 있는 코팅을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사용해야 함을 잊으면 안되겠습니다. 이후 극세사 천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알코올이 들어간 물을 뭍히고 기스가 생기지 않도록 골고루 닦아 주되 스크래치가 날수있는 키친 타올이나 수건, 거친 천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빠르게 핸드폰을 소독하기위해서는 소독용 천을 사용해서 닦을 수도 있습니다. 물티슈를 사용할 수 도 있지만 물티슈 만으로는 세균을 완벽하게 없앨 수 없습니다. 특별히 알코올이 뭍은 천으로 소독을 할 수 있으나 식초 ,암모니아와 같은 것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마른 극세사 천으로 물기를 완전히 없애고 마무리 하도록 합니다.
핸드폰 소독용 자외선 살균기를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구매한 후 소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 집에도 선물로 받은 자외선 살균이 되는 케이스가 있는데요. 폰을 넣을 수있는 공간이 있고 UV-C자외선 살균기를 이용해서 박테리아를 99.9% 박멸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가격대는 천차 만별이빈다. 그러나 효과가 있으니 사용해 보는것도 좋겠습니다. 살균기를 열어서 핸드폰밑이 위를 향하게 놓은 다음 뚜껑을 닫고 소독 시작 버튼을 누르면 소독이 진행 됩니다. 폰케이스를 같이 넣어도 되고 빼도됩니다. 폰케이스도 함께 살균해 주는것도 필요합니다. 설명서를 잘 읽고 설명서대로 진행 하도록 합니다. 소독이 진행 되는 동안 핸드폰을 만졌전 손을 물과 비누로 20초간 닦아 줍니다. 손을 소독 하지 않으면 다시 폰을 만졌을때 다시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핸드폰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씻거나 손소독제를 이용해서 소독을 해야 손으로 항상 만지는 핸드폰도 깨끗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먹은후 , 상처 치료후 , 간병후 , 화장실 사용후 ,코를 풀고 , 쓰레기를 만진후 반드시 손을 씻어 줍니다. 손세정제 만으로는 손에 있는 모든 균을 박멸 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손을 있어야지 확실하게 손 소독이 된다는것을 기억 하시길 바랍니다.
- 가능하다면 화장실에 갈때는 핸드폰을 가져가지 않도록 합니다. 화장실에 가져가야 한다면 주머니에 넣어두고 볼일을 본 후 손을씻고 만지도록 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핸드폰 관리와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