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설의 출현 심리학설의 출현 - 소소한 파파의 생활정보와 리뷰

심리학설의 출현

여자-또다른 자아-마주보고있음
심리학설의 출현

1. 심리학설의 출현 과정 

현대 정신사에 큰 영향을 미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학설이 이상행동에 관한 심리학적인 학설로 제창된 것은 19세기 말의 일이지만 이런 심리학적인 학설이 대두되기 까지는 1세기 이상의 임상가들의 노력이 밑거름이 되었다. 동물 자기설(animalmagnetism)이라 불리는 학설에서는 유기체의 자기 흐름에 불균형이 초래될 때 병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히스테리나 간질을 이러한 학설로 설명하였다. 또한 19세기 후반의 최면술은 프로이트의 무의식 발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트는 처음으로 신경증의 원인과 치료에 있어서 심리적 용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람으로서 , 정신 분석학에서 제시되고 있는 많은 임상적 추론과 이론적 개념은 대부분의 인강 행동은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결정된다는 무의식의 개념이다. 프로이트는  많은 환자들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동기가 있다는 사실을 관찰하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즉 환자와 환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으식하고 있는 범위를 넘어선 무의식적 동기를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2. 이상행동의 측정과 관찰(기술 정신의학의 발달과 심리 검사의 시작)

19세기 후반무렵 기술 정신의학의 아버지로 알려질 만큼 정신과적 장애의 진단 분류체계에 큰 영향을 미친 kreapelin은 정신질환자의 증상을 관찰하고 정신질환의 유형을 분류했다.  특히 그는 정신의학이 의학의 특수한 분야라는것을 강조했고 정신병을 조울병(manic-depressive illness)과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로 분류했는데 이러한 분류는 오늘날 진단 분류체계에서도 상당한 설득력을 갖는다. 또한 19세기 후반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특정하려는 과학적인 연구가 시도되어 다양한 지능 검사, 성격 검사가 개발되기에 이르렀다. 

3. 최근 동향(2차 대전을 전후해서 이상심리학 분야)

2차 대전을 전후해서 이상 심리학 분야는 실험과학과 경험적인 연구에 의존해서 기질적 접근과 심리적 접근의 통합적 접근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정신역동적 정신병리 이론이 임상 실제와 연구분야에서 도전받으면서 개인 심리학적 접근에서도 행동주의적 접근과 현상학적 인간주의적 접근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가족체계를 비롯해서 사회환경의 영향에 관한 이론이 발전하고 있다. 특히 1950년대 향정신 약물이 개발되고 대형 정신병원에 장기 수용되었던 정신병 환자들이 외래 치료 방향으로 전환하면서 지역사회적 접근이 두드러지게 강조되었다. 이런 추세에 따라서 사회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이론 모형이 형성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