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심리학의 이론 모형 이상 심리학의 이론 모형 - 소소한 파파의 생활정보와 리뷰

이상심리학의 이론 모형 제시

머리-여러생각-이상반응
이상심리학의 이론모형

1. 의학적 모형(기질적 모형)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의학적 모형은 질환 모형 혹은 기질적 모형이라고도 한다. 의학적 모형에 따르면 이상행동이라는 정신 병리적 증상은 생물학적 및 생화학적 장애의 결과라는 것이다. 이상행동에 대한 질환 모형이 적용되기 전에는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이상행동의 설명에 귀신론과 같은 원시적 개념을 적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의학적 모형이 등장하면서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귀신론적 설명은 점점 사라지고 뇌의 기능과 인간 행동 간의 관계를 더 강조하게 되었다. 특히 대뇌피질에 매독균이 침투해서 생기는 전신마비는 광범위한 심리적 장애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 밝혀짐에 다라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귀신론적 설명을 탈피하고 의학적 모형을 채택하게 되었다. 매독은 원래 귀신에 홀려서 생기는 질병으로 보았으나 의사들은 매독에 의학 전신 마비는 스피로 헥타 균 때문일 것으로 가정하였다 혈액 속에 있는 스피로 헥타 균을 검사할 수 있는 임상병리 학적 기법의 발달과 더불어 연구자들은 이 균이 전신 마비의 원인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매독은 페니실린을 투여하여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는데 , 이것이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질환적 접근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의학적 모형을 지지하는 연구자들도 아직까지 생리학적 경로와 이상행동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발견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그러한 관계가 발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우울증이나 만성 정신분열증과 같은 심리적 역기능은 뇌의 기능과  관계가 있다는 증거들은 의학적 모형을 지지한다고 해야겠다. 생물 정신의학은 많은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의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고 이러한 연구들은 앞으로 심리적 역기능에 관한 많은 생물학적 기제들을 밝혀 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심리적 및 대인관계 요인이 심리적 역기능뿐만 아니라 신체적 역기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질환은 순수한 의학적 모형만으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2. 정신 분석적 모형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정신 분석적 모형은 프로이트와 많은 정신 분석가들의 연구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심리적 역동적 모형은 인간의 심리적 역기능에 관한 여러 기본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의식적 과정이 아니고 무의식적 과정이다 둘째 인간의 성격 구조는 이드, 자아 및 초자아로 구성되고 있고 심리적 갈등을 해결할 때는 항상 이러한 성격 구조가 상호 작용한다 셋째 다양한 심리 성적 발달단계 있어서 필연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갈등을 어느 정도 효율적으로 해결했느냐에 의해 성인기에 기능이 결정된다 넷째 심리적 갈등은 불안을 유발하고 불안이 일어나면 자는 무의식적 방어기제를 동원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시도한다 무의식적 과정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가정은 금번적으로 인간의 경험을 3 유형으로 부류 하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하겠다. 의식적 경험은 자기 자신이 자각하고 있는 경험이다 전 의식적 경험은 자신이 현재 의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쉽게 의식할 수 있는 사고 아이디어 및 기억이다 그리고 무의식적 경험이란 개인의 의식하기 어려운 기억 두려움 충동 및 소망과 같은 경험이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경험은 개인에게 고통스러운 것으로 생각되고 그래서 그러한 경험은 쉽게 의식화되기 어렵다 또한 무의식적인 자는 비록 감추어져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심리적 갈등의 처하게 될 때 고통과 이상 행동을 야기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관심 관점은 이드 자이 및 초자아라는 성경 구절을 특히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심리적 구조는 때때로 서로 갈등적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심리적 갈등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게 되고 그래서 해결되지 못한 갈등은 심리적 역기능에 핵심적인 원인이 된다

3. 행동주의 (학습) 모형

행동주의 모형에서는 심리적 역기능을 잘못된 사회학습의 결과로 본다 그리고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생리적 요인은 결코 부정하지는 않지만 이차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학습 모형은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 과정을 통해서 습득되는 것이므로 이상 행동도 역시 정상적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 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이들은 고전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 및 사회학습 등과 같은 학습 이론을 강조하고 있는데 소위 행동치료는 이러한 학습 이론의 크게 의존하고 있다 다른 모형과는 달리 학습 모형은 내적인 갈등이 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요인보다 행동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말하자면 이 상 행동에 대한 학습 이론적 설명과 행동 자체의 변화의 초점을 둔다고 하겠는데 실제적 행동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과학적 접근이 가능하다 그리고 다른 접근 모형보다 이상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가정도 비교적 적다 또한 부적응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학습 원리는 그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유용하고 특히 학습 모형은 이상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치료를 크게 강조하고 있다

4. 체계 모형(인간 적응적 행동과 역기능적 행동)

체계 모형은 생물학적 정보처리적 및 사회 과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인간에 적응적 행동과 역기능적 행동을 개념화하고 있다 가족이나 동료집단과 같은 사회 책에는 그 체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균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정적이고 반복적인 상호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체계적이든 제게 외적이든 간에 어떠한 체계 변화는 항상 균형의 위협이 된다 그래서 모든 책에는 기존의 상호 작용을 이탈하려는 기능을 탐색하는 기제를 지니고 있는데 이 탐색 기계는 마치 온도의 변화의 따르는 온도계의 전기적 신호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탐색 기제에 따라서 체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항상 체계로부터 오는 변화에 압력을 중화시켜야 하고 체계 내에 있어서의 균현을 재조 성하여야 한다. 체게 모형에 의하면 심리적 역기능에 원인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심리적 역기능은 개인이 사회체계에 적응하기 위하여 자신에게 해롭고 고통스러운 방식으로 사고하거나 느끼거나 혹은 행동해야 하는 경우이다 둘째 체계 내의 저항에 충분히 대처할 만한 힘과 기교가 없는 사람이 자신의 여고할과 상호작용의 유형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할 때 심리적 역기능이 생긴다. 예컨대 정신분열증의 이탈된 사고와 행동은 가족체계 내의 이중의 미 체계 (즉 , 감정이나 몸짓, 이면의 의미와 겉으로 드러나는 표현과는 다른 의사소통이 빈번히 지속되는 경우로서 예를 들면 아동이 자기주장을 할 경우 말로는 잘한다고 하면서 그 어투가 비아냥 거리는 것이거나 표정은 비웃는 것 같은 행동은 바로 이중 의미체계의 한 예이다)에 대한 반응이라는 것이다. 체계 이론은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생리적 요힌, 개인 내적인 심리적 요인 혹은 학습 적 요인의 역할보다 복잡한 대인관계적 유형의 역할을 더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이 처해있는 전체적인 사회적 맥적에서 심리적 역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체계이론적 입장을 지지하는 임상 심리학자들은 생리학적, 심리 역동적 및 학습적 요인을 체계 이론에 통합하고자 시도하고 있으나 체계 모형에 대한 평가는 아직까지 많은 지지를 받고 있지는 못하다. 그러나 체계 이론은 가족치료에 있어서는 상당히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