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Panic disorder)와 광장 공포증(agoraphobia) 공황장애(Panic disorder)와 광장 공포증(agoraphobia) - 소소한 파파의 생활정보와 리뷰

공황장애(Panic disorder)와 광장 공포증(agoraphobia)의 증상과 원인

계곡-높은곳-사람-떨어짐-혼란
공항장애와 광장공포증의 증상과 원인

1. 증상

공황장애는 이유 없이 삽화적으로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 공포 증세를 보이는 상태이다. 주 증상은 강한 공포 곧 죽지 않을까 하는 불안으로 그와 동반하여 호흡곤란, 심계항진 , 흉부 통증, 불쾌감 , 질식감, 혹은 현기증, 현훈증, 비 현실감 , 몸의 떨림 , 발한 , 공포 등이 엄습한다. 이런 불안 상태가 대게 1시간 이내의 기간 동안 지속되며 대개 주 2회 정도 나타난다. 발작이 없는 중간 시기에는 그런 일이 또 생기자 않을까 하는 예기 불안(anticipatory anxiety)이 심해 이상 생활에서 적절한 기능 유지가 어렵고 회피 행동을 보이게 된다. 또한 외출을 피하고 혼자 있기 두려워하기 때문에 대체로 광장 공포증을 동반하는데 이는 공동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 도움 없이 혼자 있게 되는 것에 대한 공포이다. 이 공포증이 있는 사람의 2/3이 공황 장애를 나타낸다. 이들은 고전적 조건 형성 기제에 의해 공황발작을 겪었던 당시의 장소에 대해 광장 공포증이 발생하여 그 장소를 피하는 회피 행동을 보인다.  광장 공포증이 공황발작과 같이 나타나는 현상은 프로 이드 때부터 관찰되었다시피 두 질환의 관계는 밀접하다. DSM-IV에서는 광장 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 , 광장 공포증을 동반하지 않은 공황장애 , 그리고 공황장애의 과거력이 없는 광장 공포증 등으로 분류한다. 

2. 원인 : 생물학적 , 심리적 원인

생물학적인 원인으로 공황장애는 노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 등 신경전달 물질과 청 반핵 , 봉선 핵, 변연계(예기불안과 관련) 전두엽(회피 , 공포 행동과 관련)등이 관련되고 있는 것 같다. 심리적인 원인으로 정신분석이론을 보면 공황발작이 불안을 야기하는 충동에 대한 방어기제가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긴 다고 본다. 또한 이별 불안 때 어린이가 보이는 불안증상을 공황발작 시의 증상과 같은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공공장소에 혼자 있는 것은 버림받았다는 소아기 때의 불안이 재현된 것이라는 것이다. 행동 이론으로는 공황상태 내지 광장 공포증을 학습된 반응 , 부모행동을 닮음 또는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인지적 모델로는 공황장애 환자들은 자신이 느끼는 신체 감각이나 증상을 지나치게 과장해서 해석하고 소위 파국화 사고가 개입되어 갑자기 불안이 크게 발전된다고 본다. 인지적 모델에서 강조하는 것은 바로 이 잘못된 해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공황 발작의 불안과 일반화된 불안장애의 불안은 양적인 차이가 있을 뿐이라고 한다. 

3. 공포증의 증상과 원인 

공포증은 특정한 대상이나 행동 상황에 처했을 때 비현실적인 두 려움과 불안증세가 생겨서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그 대상이나 상황을 피해 보리는 장애이다. 공포 자극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불안 반응을 일으키며 때로 공황발작과 유사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환자는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자신이 알고 있지만 공포 상황을 회피하거나 심한 불한이나 고통을 느끼면서 인내한다. 이러한 회피, 예기불안 , 두려워하는 상황에서의 고통으로 인해 그 사람의 정상적인 일상, 직업적 기능 또는 사회적 활동이나 고나계에 현저한 방해를 받거나 혹은 공포증이 있는 것에 대해 현저한 불편감을 느낀다. 공포증의 분류로는 광장 공포증 , 사회 공포증 (공공장소, 또는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관찰되는 것 또는 모욕적이 되는 것, 당황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해서 회피 반응을 보임) 특정 공포증 (특정 대상에 대한 공포증으로서 그 대상에서는 동물, 주사, 혈액 , 자동차 , 지하철 등이 있음) 기타 공포증이 있다. 공포증의 원인으로는 공포증에 대해서는 일찍이 프로이트가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그에 유래한 거세 공포 , 근친상간에 대한 불안, 기타 성적 흥분에 대한 갈등이 불안을 초래하며 이때 불안은 그러한 용납되지 않는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경고라고 하였다. 이 불안이 방어기제의 하나인 억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전치에 의해 다른 외부 대상으로 향해 옮겨져 그에 대해 공포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때 갈등의 내용과 공포대 상간에 직접적인 연상적 내지 상징적 관련이 있다.  이 이론은 고전적 증례보고 , 즉 아버지 대신 마을 두려워한 5세 된 어린이 'little hans'의 정신분석을 통해 제시되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