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 베이크 아웃 발암물질 제거하는 방법 새집증후군 베이크 아웃 발암물질 제거하는 방법 - 소소한 파파의 생활정보와 리뷰
새집증후군, 새집을 마련하고 제일먼저 걱정이 되는것인데요 요즘 집값이 올라서 새집을 구하기 어려운데 새집을 마련했다면 새집에 대한기쁨이 더 크실텐데요 새집으로 인해 또 다른 걱정이 생기면 안될것 같아요 함께 새집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고 발암물질 제거하는 방법 베이크 아웃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새집증후군-베이크아웃-해결
    새집증후군해결방법

     

    새집 증후군이란?

    새 집에 대한 로망은 누구나 있을 겁니다. 새 가구로 둘러싸인 새 집에서 역한 냄새로 인한 두통이 심해지고 도배만 했을 뿐인데 갑자기 두 아이에게 없던 아토피가 나타나기도 하고 붙박이장 하나만 새로 짰을 뿐인데  온몸에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고 가볍게는 눈이 딱딱 거리는 수준에서 시작해서  호흡기 질환 및 아토피 피부염은 물론이고 심하게는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새집증후군 모르는 만큼 크게 당하고 아는 만큼 피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새집증후군: 인테리어등으로 사용되는 접착제 , 페인드등에서 나오는 휘발성 물질이 공기를 오염시켜 신체에 이상반응이 나오게 하는것 , 특히 포름 알데히드 성분이 대표적으로 몇년간 방출이된다고 합니다. 
    • 대표적인 증상: 아토피 피부염,두드러기, 천식, 안구 건조증 ,두통 ,호흡기질환,알레르기성 비염, 수면장애 , 생식기능 저하등

    새 집에 사용되는 모든 건축 마감 자재는 모든 게 다 새로운 것들입니다.

    천장 마감제 바닥 마감제 그리고 우리가 가장 많이 펴져 있는 벽지 이걸 붙이기 위한 접착제들이 있죠. 이런 모든 부분들이 다 이제 새로운 것들이다. 보니까 그 새로운 곳에서 나오는 어떤 유해물질로 인해서 아토피가 발생하고 비염 천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요  일반적으로는 눈 따가움이라든가 매스꺼움 이런 불편한 증상들이 일어나는데 이런 것들을 총칭해서 일컫는 말을 새집 증후군 이렇게 총칭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저를 포함해서 새 집에 대한 어떤 로망이 있습니다. 새로운 리모델링에 대한 생각도 마찬가지인 것 같고요 그런 부분에 대한 어떤 로망은 다 있는데 그 다음 단계인 어떤 그 새 집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로 인해서 내가 어떻게 어떤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조심해야 되겠다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고요
     
    미국 FDA에서는 새 집에서는 하루 담배 두 갑 피우는 결과와 같다라는 어떤 충격적인 발표를 한 사례도 있는데요. 담배는 피우는 그 순간에만 두 갑이겠지만 사람이 실내 공간에서 마시는 양은 숨을 계속 호흡하는 중간에 계속 마시기 때문에 두 갑의 효과가 있다라고 하는 미국 FDA발표가 과장된 표현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편안하고 아름다운 집, 하지만 집 안 곳곳에 숨은 유해물질 새 가구 벽제 바닥재 단열제 그리고 페인트와 접착제 이들의 공통공점은 코를 찌르는 자극적인 냄새를 풍긴다는 것입니다.
     
    냄새의 주범은 바로 살균제나 방부제로도 쓰인다는 포름 알데히드는 파판이나 페인트 뿐만 아니라 새 파펫이나 섬유와 같은 일상 생활용품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물질로 일급 발암물질이기도 해 끓는 점이 10도씨인 물은 팔팔 끓여야 증발이 활발해져 수증기가 피어오르지만 포름알데이드에 끌린 점은 영하 19.3도씨 정도로 매우 낮아서 상온에서도 휘발성이 강한 성질을 띠고 있지 실내 공기의 포름 알데이드가 약 1ppm만 있어도 눈 코 목을 자극하기 시작하는데 장기간 노출되면 백혈병과 폐암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 조건에서더 많은 양이 더 빠르게 방출되기 때문에 늦은 봄과 여름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무서운 새집 증후군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요즘 친환경 제품 좋은 게 많던데 친환경 자재를 쓰면 해결되지 않을까요. 친환경 자재라고 해서 100% 유해 물질이 없다라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많은 친환경 인증 마크를 받은 자재들도요 일정 부분의 유해 물질이 포함된 도료나 접착제를 사용하고 있기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안도감을 줄지언정 완벽한 완벽한 방어막은 될 수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맞겠습니다.
    • 친환경 자자래도 100% 유해 물질이 없다고 할수 없습니다. 일정부분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요 
    그럼 새 집도 포기하고 인테리어도 포기해야 되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베이크 아웃이란?

    누구나가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요 베이크아웃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이크아웃이란 집 안의 실내 온도를 단기간에 최대한 올려서 실내에 내장돼 있는 유해 물질들을 밖으로 꺼내는 일을 하는데요. 실내 온도를 35도에서 40도 정도로 올려서요. 35도 40도 된 상태에서 다섯 6시간을 유지한 상태에서 한두 시간 환기를 하면 이것을  1회로 보고요. 베이크아웃을 반복해서 3회에서 5회 정도 하면 실내에 있는 유해물질이 단기간에 50% 정도가 이제 저감 된다고 합니다.

    • 베이크 아웃: 새 집증후군을 일으키는 안좋은 물질을 간편하게 배출하는 저비용 고효율 청소 방법 
    • 반드시 입주 전에 실시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유해물질을 사전에 모아 베출하는 것으로 입주 상태에서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 베이크 아웃 효과: 포름알데히드가 50%까지 감소하며 그외 벤젠등 발암물질이 35~70%까지 감소 한다고 합니다.

    베이크 아웃 방법 

    1. 외부로 통하는 문을 모두 닫고 실내 가구의 서랍, 문짝을 모두 열어 둔다.
    2. 보일러 온도를 35~40도로 8~10시간 가동한다. 
    3. 이 후 보일러 가동 중단하고 1~2시간 동안 외부 창문과 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4. 1~3번의 작업을 4~5회 반복해서 실시한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실내온도를 높여서 유해 물질의 휘발성을 높이고 최대한 많은 물질이 나오게 만든후에 한번에 내보내는 방식으로 생활상시 온도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최대한 줄이는데 있습니다. 
    • 베이크 아웃 이후에도 냄세가 심하면 전문 청소 업체를 이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 항상  주기적인 환기와 공기정화식물, 숫과같은 공기정화가 필수 입니다. 
    • 매일환기는 최소 10분이상 1회 또는 2회 실시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마의 삼삼삼 법칙이라고 해서요. 사람은 음식 없이는 3주를 물 없이는 3일을 그리고 온기가 없이는 3시간을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근데 공기가 없이는 3분을 버틸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공기가 우리한테 중요한 거고요 눈에 보이는 인테리어나 보이는 것에만 치중하지 마시고  공기에도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고단열 공일패 고효율을 실현해 그 어느 때보다도 안락해진 오늘날의 실내  그러나 그 결과 건물의 환기량은 감소하고 실내 공기 오염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현대인은 하루에 85% 를 집에서 보냅니다. 새집과 함께 건강도 챙기세요. 

    추천하는 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30년)

    숨은 보험금 찾기(내 보험 찾아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