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유발하는 음식 4가지
우리나라 국민 3명 중에 1명은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음식만 잘 조절하면 암을 3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음식을 잘 조절 못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되겠지요. 우리 주변에 돌아보면 암으로 인해 고생하는 환우분들이 적지 않게 볼 수가 있습니다. 나도 예외가 될 수는 없겠지요. 항상 주의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이 암을 유발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 음식
첫 번째는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가운데 탄음식이 있습니다. 특히나 고기를 구워 먹을 때 우리는 까맣게 탄 고기를 먹기도 하는데요. 음식을 태우면 PAH라는 벤조피렌이 발생하게 되고 벤조피렌은 1군 발암 물질로 분류가 되어서 음식이나 먹는 것이 탈 때 생기는 물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담배나, 자동차 매연 , 화재시 검은 연기 속에 있습니다. 우리는 음식을 먹을 때 직화구이, 바비큐 등을 통해 섭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까맣게 탄 부분을 잘라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까맣게 탄 부분을 그대로 두면 위암, 대장암, 췌장암이나 간암, 여러 가지 암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안에 들어가게 되면 세포 유전자인 dna에 결합해서 우리 세포를 암세포로 바꿔 버리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 벤 도피렌 -> 세포 유전자 dna -> 암세포 유발
몇 번 먹었다고 바로 암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암 발생 위험이 올라간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2. 붉은 고기 및 가공육
두 번째는 가공한 고기 곧 가공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맛을 개선하기 위해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염장 , 염지 , 발효 , 훈제 등을 통해 수정하고 가공한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음식은 우리가 즐겨 먹는 베이컨 , 소시지 , 햄, 통조림 , 핫도그 등이 있으며 신선한 고기를 오래 동안 상하지 않고 먹을 수는 있으나 일군 발암물질인 국제 분류 기준에 2a에 해당되는 생고기 붉은 고기도 암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닭고기, 오리고기, 생고기는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가공육, 붉은 육고기가 암 발생을 높이는 이유는 나이트로 사민(가공과정에서 나오는 물질, 가공육 보존제, 훈제 , 고온에서 구울 때)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나이트로 사민은 IARC Group 2A로 고무나 타이어에서 나오는 물질로 2A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우리 몸에 좋지만 암이 좋아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다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동물성 포화지방 (좋지 않은 기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포에 염증을 유발하고 좋지 않습니다.
- 나이트로 사민 -> 세포 유전자에 결함 -> 암세포 유발
우리 식생활에서 먹지 않을 수없지만 가능한 가공육을 줄이고 신선한 고기와 야채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너무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기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음식을 드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름에 튀기거나 하기보다는 기름을 줄일 수 있는 조리법을 선택하고 쪄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추천합니다. 발암물질이 기름에 녹아 섭취될 수 있습니다. 항상 고기를 드실 때 신선한 야채와 마늘 양파 등을 드셔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항상화 비타민 , A, C, E, 아연, 셀레늄, 마그네슘을 따로 챙겨 먹는 것도 암 발생을 낮추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상한 기름, 고온으로 변질된 기름, 산패된 기름
세 번째는 우리가 늘 사용하는 기름 중에 상한 기름, 고온에서 변질된 기름 , 산패된 기름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식용유등의 기름을 고온에서 가열하면 기름이 변질되어 포화지방으로 바뀌게 되고 몸의 염증을 잘 생기게 합니다. 그리고 암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참기름, 들기름 등 좋은 기름이지만 막 짜서 신선한 기름이 아닌 유통기한이 오래되어 상하게 되면 염증을 유발하고 암을 촉진하게 됩니다. 오래된 견과류나 산패된 오메가 3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아플라 톡신이라고 하는 곰팡이 독이 암을 유발하고 특히 우리가 먹는 호두, 땅콩, 캐슈너트 , 피스타 치오 등의 견과류나 곡식에서 생깁니다. 오염된 사료를 섭취한 동물의 알이나 유제품 및 고기를 통해서도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암 유발이 발생됩니다.
- 유통기한이 지난 상한 기름, 고온에서 변질된 기름, 산패한 견과류 -> 암을 유발
4. 고온에서 조리된 감자(튀긴 감자)
네 번째는 고온에서 조리된 감자 특히 튀김 감자가 있습니다. 고온에서 조리된 감자는 아크릴 마이 드라는 물질이 나오는데 2A군 발암물질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감자 등을 튀기거나 120도 이상에서 장시간 조리를 하면 생성이 되는 물질입니다. 우리 주변에 감차칩, 토스트, 튀긴 감자 등에 들어 있습니다. 아크릴 아마이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음식을 조리 시 고온에서 오래 굽거나 튀기면 생성량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조리할 때는 삶거나 찌는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은 암을 발생하는 음식을 지금 드신다고 해서 바로 암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암 발생을 높이고 어느 시점에서 자기도 인식하지 못하는 순간에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이 발생하면 후회와 다시 치료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고통과 비용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부모님의 말씀은 경험에서 나온 얘기인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될 수 있도록 지혜로운 음식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